고객의 만족을 위해 가입도 제한하는 월 매출 2,000만원의 아마존 셀링 교육

김범수 | 아마존 셀링 교육 | 2천만원/월 |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무슨 일을 하고 계시나요?

안녕하세요. 김범수입니다. 저는 2012년부터 이커머스 셀링을 시작했고 지금은 마케팅 트라이브라는 이름으로 창업하여 이커머스 셀링 교육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은 아마존에서 어떻게 물건을 잘 팔 수 있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강의는 온라인 동영상으로 제공되고 이 강의를 통하여 수강생은 안전하고 마진률이 높은 아이템을 찾는 방법, 공급자 선정, 상품 소싱, 아이템 등록, 아마존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1인이 효율적으로 창업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 서비스입니다.

제품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이쪽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엉뚱합니다. 미군인 친구가 있었는데 어느날 이태원에서 같이 놀다가 제가 아르바이트를 하러 가야한다고 하니, 돈을 줄테니까 시간을 함부로 쓰지말고 이걸 가지고 뭐든 해보라고 하는 겁니다. 그 친구에게 300만원을 빌리게 됐고 이 돈을 달러로 환전 받아 시작한 것이 이커머스 셀링입니다. 😀

물건은 다양하게 팔아봤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스파이럴 슬라이서라는 주방용품이 있습니다. 박스까지 포함해서 3,000원이면 제작할 수 있는 장비인데 장비에 야채를 넣고 연필깎이 사용하듯이 레버를 돌리면 야채가 스파게티 면처럼 잘라져 나오는 장비입니다. 미국 다이어트 방송에 글루틴 프리 식단 요리법으로 장비가 소개되면서 붐이 일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 슬라이서를 아마존에서 PL방식으로 판매해 $45K 매출을 냈습니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잘 팔릴 물건을 골라서 잘 파는 것이 제가 하는 일이었습니다.

판매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많은 시도와 실패가 있었고 해외 전문가들의 강의를 받아봤고 저만의 방법으로 변경도 해봤습니다. 실력이 붙고 여유가 생겨도 셀링으로 남는 돈을 계속 공부에 투자했습니다. 잠깐 요즘 이야기를 하자면, 며칠 후에도 새로운 마케팅 기법에 대한 교육을 받으러 라스베가스 세미나에 갑니다. 이번 교육비는 $12,000 입니다. 강의비로 1억원 정도는 사용한듯 싶습니다.

이렇게 익힌 것들을 나만 혼자 알고 활동하는 것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장의 규모가 크다고 제가 무한정 가져갈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해외에는 저를 뛰어넘는 엄청난 셀러들이 크루를 결성하고 시너지를 내고 있었지만 저는 혼자 활동을 하고 있었죠. 그 사이 저의 판매는 자동화가 돼가고 있었습니다. 평균적인 직장인 기준으로는 많이 일하지 않고 돈 벌 수 있는 수익구조를 갖게된 것입니다. 시간이 남다보니 계속 공부를 하게됐고 공부를 하다 하다 나도 여럿이 같이해보자고 만든 것이 교육 비지니스의 시작입니다.

초기 제품을 어떤 모습으로 설계했습니까?

처음에는 교육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데 시간을 썼습니다. 이 작업은 책을 만드는 것과 같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데 일단 저는 셀러였고 전문 강사가 아니기 때문에 어려웠습니다. 직접 셀링을 하면서 경험한 것을 알려줘야 하는데 둘을 병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미 만들어진 교육 콘텐츠를 찾아봤습니다. 한국에서는 마땅한 것을 찾지 못했고 해외의 ASM 창업 강좌 제휴를 결정했습니다. 강좌는 이미 최고로 인정받는 교육 자료를 사용하고 제가 접하는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판단이었습니다.

동영상 강좌를 볼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고 PDF 교육자료를 제공하게 했습니다. 커뮤니티도 운영하여 질문 답변이 이뤄지게 했습니다. 아마존의 정책은 가끔 바뀌는데 이에대한 웨비나나 세미나를 열어서 추가적인 강의를 공유했습니다. 수업은 8주 과정 8개의 모듈입니다. 한 번 가입하면 강의 외에 6개월이나 1년마다 업데이트가 되고 이 변경사항은 평생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질문도 계속 가능합니다. 수강생 중에 실력이 좋아 성공적으로 셀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멘토로 모셔서 광고 최적화 등의 도움을 드리고 자신의 경험이나 학습한 내용으로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자생적인 커뮤니티를 갖추는 것이 셀링 교육 서비스 설계의 핵심이었습니다.

제품을 어떻게 알리고 있나요? 마케팅 전략이 궁금합니다.

회사 매출의 대부분은 여전히 셀링에서 나옵니다. 교육 서비스와 커뮤니티는 저희 회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주요 수익모델은 아닙니다. 강의 신청은 일 년에 1~2회 정도만 가능합니다. 모집기간에 네이버 메인 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 저희가 잘 다루는 툴들에 상당히 큰 돈을 들여서 광고를 진행합니다. 약간 돈을 쓰더라도 편하게 모집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있습니다. 순간적인 돈 쓰는 모집을 하는 이유는 편리도 있지만 관리 효율 측면이 큽니다. 교육은 8단계 과정입니다. 여러명이 강의를 동시에 시작하면 특정 레벨에 현재 수강 중인 학생들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스타트가 비슷해서 비슷한 레벨이 많으면 비슷한 질문이 나와 서로 돕기가 좋고 학습효과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설명회

아마존 셀러 창업 설명회를 열기도 합니다. 사람들과 좀 더 가까이 만나고 공감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 인터뷰를 하기 3일 전에도 설명회가 있었는데 300분 정도가 참석해주셨습니다.

비지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매출을 어떻게 늘리고 미래 목표는 무엇인가요?

강좌는 500만원 정도로 비싼 편입니다. 제대로 도전해보려는 사람들을 커뮤니티로 유입시키기 위해 일부러 만든 진입장벽이기도 합니다.

교육 서비스의 매출은 월 2,000만원 정도입니다. 회사의 현재 역량을 고려해서 당분간은 매출을 늘리기 보다는 유지가 목표입니다. 회사의 매출은 교육 서비스를 탄생시킨 셀링에서 대부분 발생합니다. 교육 부분은 매출보다 다른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가 동료를 만나고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곳이 되기를 바랍니다.

비슷한 말씀을 이미 드렸지만 해외 이커머스 시장은 너무 커서 기회가 넘쳐납니다. 저 혼자서 최선을 다해도 제가 가져가는 기회는 일부분일 뿐이죠. 하지만 커뮤니티를 통해서 나중에 더 큰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강좌를 판다기 보다는 사람들을 초대한다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는 젊은 청년들, 은퇴 하신 분들, 사정이 어려운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 분들이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얻고 더 큰 꿈을 갖는 모습을 볼 때 보람찹니다. 커뮤니티에 있는 사람들과 여유와 비전을 공유하고 같이 삶의 질을 높이고 싶습니다.

가장 큰 도전과제는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다시 시작한다면 무엇을 다르게 하실 건가요?

교육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미국의 아마존 셀러와 한국의 아마존 셀러는 달랐습니다. 한국의 수강생들에게는 교육 강좌를 넘어 다른 비지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교육자료 번역, 창업자 커뮤니티 관리, 중국 소싱 및 공급자와의 협상, 아마존 아이템 리스팅에 적절한 영문 키워드 사용 등이 그렇습니다. 다시 시작한다면 강좌를 직접 만들기 보다는 지금처럼 잘 되어있는 교육 강좌를 사용하는 쪽으로 빠르게 결정할 것입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창업가들에게 어떤 말씀을 해주실 수 있나요?

설명회

마케팅 트라이브의 셀링 교육은 고객 서비스가 핵심 역량입니다. 고객에게 평생 업데이트 제공, 과감한 환불 정책, 고객응대, 고객 서비스의 퀄리티를 위해 고객의 수를 제한하는 것도 제품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신뢰를 쌓는 것은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무너지는 것은 한 순간입니다. 그러나 고객이 서비스에 만족하면 그 고객은 마치 회사의 최고 직원과도 같은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이 것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제품을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마케팅 트라이브 웹사이트에서 강의가 제공됩니다. Garage wasters 여러분! 여러분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여러분을 만나고 싶습니다.


코멘트